posted by d도리도리b 2013. 2. 21. 23:00


졸업하는 사람들이 상투적으로 쓰는 인삿말이 있다.

"입학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졸업입니다."

그럴 때 마다 나는 손과 발이 오그라드는 참담한 경험을 하고는 했다.


적어도 나에게 입학은 엊그제 같지 않다. 왜 나에게 그리도 시간이 더디 가던지. 얼마나 힘들고 지긋지긋한 나날들이었는데. 2+4년간의 치의학과 생활동안 20년은 늙어버린듯 하다. 신체적으로, 물질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처음 입학할 때만 해도 21살의 꽃다운 청년 이었는데 이젠 27살의 아저씨가 되어 있다. 흔히들 과거는 미화되기 마련이라고 하지만, 그 좋은 시절들을 죄다 기공실과 도서관에서 보낸 지난 세월들은 아무리 미화하려 해도 그게 잘 안된다. 


그리고 졸업식. 

내빈이라고, 선배라고 온 작자들이 축사랍시고 던지는 말을 듣고 있자니 입에서 절로 욕이 나온다. 

"여러분의 선배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인술을 베풀며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아 시발 지랄하지 말라고. 그 좋은 환경 속에서도 수전노가 되어 도둑질을 해온 거겠지. 지네가 싸 놓은 똥을 우리가 치워야 될 판인데 저런 말이 입에서 술술 나온다니 어처구니가 없다. 우리 모두가 도둑놈 취급을 받고 포털 뉴스에 우리와 관련된 뉴스는 온통 욕으로 도배되는 작금의 사태가 바로 너네가 싸 놓은 똥이란 말이다. 


아.....


얼마전 어린시절 나와 꿈을 공유하던 친구를 만났다. 그 친구는 아직도 그 꿈에 매달려 있고, 나는 그 꿈의 정반대편에 서 있다. 근래에 내가 만난 이들 중 누구보다 그 친구가 부럽다. 내 꿈, 동경하던 것, 하고 싶던 일, 되고 싶던 것을 모두 내려 놓은 채 일신의 안락함을 위해 이 길을 선택한 후 꾸역 꾸역 여기 까지 왔는데, 앞은 아직도 보이질 않는다. 


어쨌든, 내일부터 유치원생,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재수생, 예과생, 본과생, 원내생 으로 길게 이어지던 학생 신분을 벗어나게 된다. 이젠 학교가 나를 보호해 주지 않는다니. 이젠 정말 두렵다.

'인턴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야. Scope  (0) 2013.04.18
자괴.  (1) 2013.03.08
선생님  (0) 2013.03.06
첫출근 첫당직  (0) 2013.02.17
지옥도  (0) 2013.02.14